교정시설에서는 안전하고 질서 있는 수용 생활을 위해 정해진 규율들이 있어요. 혹시 이 규율을 어기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궁금하셨죠? 단순한 잔소리가 아니라, 정식 절차를 거쳐서 징벌을 받게 되고 여러 가지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답니다. 제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!
교도소나 구치소에서는 안전하고 질서 있는 수용 생활을 위해 정해진 규율들이 있어요. 혹시 이 규율을 어기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궁금하셨죠? 단순한 잔소리가 아니라, 정식 절차를 거쳐서 징벌을 받게 되고 여러 가지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답니다. 제가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!
규율 위반 시 절차 및 징벌 내용
수용자는 교정시설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해 정해진 규율을 꼭 지켜야 해요. 만약 규율을 위반하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징벌을 받게 된답니다.
1. 규율 위반 시 절차
- 징벌 대상 행위 발생: 규율 위반 행위가 발생하면, 해당 수용자는 징벌 혐의를 받게 돼요. 이때 조사 기간 동안 일부 처우가 제한될 수 있지만, 본인에게 유리한 자료를 제출하거나 진술할 기회가 주어집니다.
- 조사: 징벌 혐의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집니다. 조사 기간은 기본적으로 10일 이내이고, 필요에 따라 7일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연장될 수 있어요.
- 조사 결과에 따른 조치: 조사가 끝난 후, 그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조치가 내려집니다.
- 징벌위원회 회부 (보류): 징벌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, 징벌위원회로 넘겨집니다.
- 무혐의 통고: 혐의가 없다고 판단되면 무혐의 통보를 받습니다.
- 훈계: 경미한 위반의 경우 징벌 대신 훈계로 마무리될 수도 있습니다.
- 징벌위원회 출석 통지: 징벌위원회에 회부되면, 수용자에게 혐의 사실의 요지, 위원회 출석 장소 및 일시 등이 통지됩니다.
- 징벌위원회 의결: 징벌위원회는 재적 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 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징벌 여부와 종류를 결정합니다.
- 징벌 집행, 훈계 등: 최종 결정에 따라 징벌이 집행되거나 훈계로 마무리될 수 있으며, 사안에 따라 징벌 집행이 정지, 면제, 유예되거나 실효(효력이 없어짐)될 수도 있습니다.
2. 징벌 시 제한될 수 있는 처우
징벌을 받게 되면 징벌의 종류에 따라 수용자의 여러 처우에 제한이 생길 수 있어요. 이는 수용 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으니 규율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경제적 불이익: 작업장려금이 깎일 수 있어요.
- 활동 제한: 공동행사 참가 정지, 실외운동 정지 등을 당할 수 있습니다.
- 정보 접근 및 구매 제한: 신문 열람 제한, 텔레비전 시청 제한, 자비 물품 구매 사용 제한이 있을 수 있어요.
- 외부 소통 제한: 전화 통화 제한, 서신 수수(편지 주고받기) 제한, 접견 제한 같은 조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
3. 징벌의 추가적인 불이익
- 미결수용자: 징벌 대상 행위에 대한 내용이 나중에 재판을 받을 때 양형(형량 결정)에 참고 자료로 관할 검찰청 검사나 관할 법원에 통보될 수 있어요.
- 수형자: 가석방이나 귀휴 같은 처우상의 혜택을 받는 데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.
규율 위반은 수용자 본인에게 여러 가지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으니, 교정시설의 규율을 잘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Tags:
민원